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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마인크래프트로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2021년 8월 17일 현재 마인크래프트, 자바 가상 환경 등 최신 버전 설치는 아래 파일을 참고해 주세요(이 자료는 이지호 작가님이 작성해 주셨습니다) 참고로, 혹시 문서대로 했는데도 실행이 안 되는 경우라면 OpenGL 지원 문제일 것입니다. 그럴 때는 그래픽 카드를 최소 2017년 이후에 생산된 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마인크래프트가 요구하는 최소 OpenGL 버전은 4.4입니다.

minecraft_install.zip
5.56MB

마인크래프트 버전 1.13 대응, 파이썬 버전 3.7 대응!(3쇄부터)

재밌는 게임과 최고의 언어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기초!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No Starch Press

원서명 Learn to Program with Minecraft: Transform Your World with the Power of Python

(ISBN: 9781593276706)

지은이 크레이그 리처드슨

출판일 2016년 8월 10일

페이지 404쪽

시리즈 (없음)

판 형 46배판변형(188*245*20)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25,000원

ISBN 979-11-85890-60-9 (93000)

키워드 파이썬 / 마인크래프트 / 프로그래밍 / 라즈베리 파이

분 야

프로그래밍 / 파이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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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프로그래밍에 대한 핵심 개념을 파이썬과 함께!

재밌는 게임과 최고의 언어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기초!

 

마인크래프트에서 크리퍼들을 무찔러 보았나요? 동굴 깊은 곳으로 탐험은요? 세상의 끝도 경험해 보았나요? 별것 아니라고요? 그렇다면 검을 마법의 지팡이로 바꿔 본 적도 있나요? 눈 깜짝할 사이에 궁전을 지어 본 적은요? 화려하게 색깔이 바뀌는 댄스 플로어는 만들 수 있나요? 이 책과 함께하면 파이썬의 힘으로 이 모든 것이 가능해집니다. 수백만 명의 전문 프로그래머들에게 최고의 언어로 각광받는 바로 그 파이썬이니까요.

 

여러분은 짧고 간단한 파이썬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여 각 미션 수행을 통해 한 단계씩 깊어지는 파이썬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미션을 수행하며 익힌 고급 기술로 마인크래프트에서 멋진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을 사용하면 플레이어의 입맛대로 마인크래프트에서 미니 게임을 만든다든가, 건물 전체를 복제하고, 밋밋한 블록을 금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마인크래프트에서는 다음과 같은 일들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주요 내용

■ 마인크래프트 세계 곳곳으로 자동 텔레포트하기

■ 거대한 구조물, 피라미드, 숲 등을 한 방에 만들기

■ 숨겨진 스위치를 작동하면 열리는 비밀 통로 만들기

■ 사라졌다 다른 곳에 다시 나타나는 유령 마을 만들기

■ 레어 아이템을 단번에 파낼 수 있는 위치 찾기

■ 플레이어가 이동하는 대로 꽃길(원한다면 다이너마이트 길) 만들기

■ 무시무시한 용암 덫을 만들거나 홍수를 일으켜 플레이어 놀라게 하기

 

저자 소개

크레이그 리처드슨(Craig Richardson)

크레이그 리처드슨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이자 파이썬 교육자입니다. 크레이그는 라즈베리 파이 재단에서 일했으며, 고등학교 컴퓨터 수업을 맡기도 했습니다. 또한, 마인크래프트를 통한 파이썬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수많은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역자 소개

배장열

개인 개발자이자 IT 전문 번역자다. 요즘은 좋은 책을 소개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번역에 더 많은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PM 인터뷰의 모든 것》(2015), 《리눅스와 함께하는 라즈베리파이》(2014), 《아빠와 함께 배우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어드벤처》(2014), 《파이썬으로 배우는 라즈베리 파이 프로그래밍》(2013년), 《라즈베리 파이 시작하기》(2013년), 《아론 힐리가스의 오브젝티브-C 프로그래밍》(2012년), 《프로 안드로이드 미디어》(2011년) 등이 있다.

 

차례

CHAPTER 1 모험, 채비를 하다 1

윈도 PC 설정하기 2

마인크래프트 설치하기 2

파이썬 설치하기 4

자바 설치하기 4

마인크래프트 파이썬 API와 스피곳 설치하기 7

스피곳 실행하기와 게임 프로파일 만들기 9

적합한 마인크래프트 버전 고르기 10

게임 세계 만들기 11

새로운 세계로 다시 시작하기 12

오프라인으로 플레이하기 13

서바이벌 모드로 전환하기 14

맥 설정하기 16

마인크래프트 설치하기 16

파이썬 설치하기 18

자바 설치하기 19

마인크래프트 파이썬 API와 스피곳 설치하기 20

스피곳 실행하기와 게임 프로파일 만들기 22

적합한 마인크래프트 버전 고르기 23

게임 세계 만들기 24

새로운 세계로 다시 시작하기 25

오프라인으로 플레이하기 26

서바이벌 모드로 전환하기 26

라즈베리 파이 설정하기 27

IDLE, 넌 누구냐? 29

파이썬 셸과 친해지기 30

IDLE에도 텍스트 편집기가 있다 31

언제 파이썬 셸을 사용하고 언제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할까? 33

이 책에서 사용한 프롬프트 34

마인크래프트 파이썬 설정 테스트하기 35

더보기

CHAPTER 2 변수, 단번에 텔레포트하다 37

프로그램이란 무엇일까? 37

변수에 데이터 저장하기 38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 39

변수에 적용해야 할 문법 규칙 41

변수의 값 변경하기 41

정수 42

미션 #1: 플레이어 텔레포트하기 43

플로트 49

미션 #2: 원하는 곳으로 정확하게 이동하기 50

time 모듈을 사용하여 천천히 텔레포트하기 52

미션 #3: 텔레포트 여행 53

디버깅 55

미션 #4: 버그투성이 텔레포트 프로그램 고치기 57

이 장에서 배운 내용 58

CHAPTER 3 수학, 빨리 만들다 59

수식과 문장 59

연산자 61

더하기 61

미션 #5: 블록 쌓기 61

미션 #6: 슈퍼 점프 64

빼기 65

미션 #7: 플레이어 밑의 블록 변경하기 65

인수에 수학 연산자 사용하기 67

미션 #8: 빠르게 만들기 69

곱하기 72

나누기 72

미션 #9: 웅장한 첨탑 73

지수 75

괄호와 연산 순서 76

유용한 방법들 77

줄임 연산자 77

난수와 놀기 78

미션 #10: 슈퍼 점프 2탄! 79

이 장에서 배운 내용 80

CHAPTER 4 문자열, 마인크래프트와 말을 하다 81

문자열이란 무엇일까? 82

print() 함수 83

미션 #11: Hello, Minecraft World 84

input() 함수 85

미션 #12: 대화 메시지 직접 작성하기 87

문자열 합치기 88

숫자를 문자로 전환하기 89

정수와 플로트 연결하기 90

미션 #13: 대화에 사용자명 추가하기 91

int()로 문자열을 정수로 전환하기 92

미션 #14: 입력으로 블록 만들기 93

오류에서 빠져나오기 95

미션 #15: 숫자만 97

미션 #16: 기록계 99

이 장에서 배운 내용 101

CHAPTER 5 참이냐 거짓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103

부울의 기초 104

미션 #17: 블록 부수기 그만! 105

부울 연결하기 106

비교 연산자 106

같다 107

미션 #18: 내가 수영하는 거 맞지? 108

같지 않다 110

미션 #19: 나는 지금 공기가 아닌 블록에 서 있나요? 111

보다 크다와 보다 작다 112

보다 크거나 같다와 보다 작거나 같다 113

미션 #20: 지금 있는 곳은 땅 위? 114

미션 #21: 근처에 집이 있어요? 116

논리 연산자 117

and 118

미션 #22: 지금 여기는 물속? 119

or 120

미션 #23: 지금은 나무에? 121

not 122

미션 #24: 이 블록은 수박이 아닌가 봐? 123

논리 연산자의 연산 순서 125

이 숫자는 다른 두 숫자 사이에 있을까요? 126

미션 #25: 지금 집이에요? 126

이 장에서 배운 내용 129

CHAPTER 6 IF문, 미니 게임의 엔진이 되다 131

if문 사용하기 132

미션 #26: 크레이터가 쾅! 134

else문 135

미션 #27: 부수기 금지? 허용? 137

elif문 139

미션 #28: 선물 주기 140

elif문 연결하기 142

미션 #29: 마음먹은 대로 텔레포트하기 144

중첩된 if문 145

미션 #30: 비밀 출입문을 열어라 146

if문을 사용하여 일정 구간의 값 테스트하기 148

미션 #31: 텔레포트 위치를 제한하라 149

부울 연산자와 if문 151

미션 #32: 샤워하고 싶어요! 153

이 장에서 배운 내용 155

CHAPTER 7 while 루프, 댄스파티와 꽃 퍼레이드를 기획하다 157

단순 while 루프 157

미션 #33: 무작정 떠나는 텔레포트 여행 159

count 변수로 루프 통제하기 162

미션 #34: 받아라, 물의 공격을! 164

무한 while 루프 165

미션 #35: 꽃길 166

활용도 높은 조건들 167

미션 #36: 물속에 오래 있기 168

부울 연산자와 while 루프 171

while 루프에서 구간 판단하기 171

미션 #37: 우리 모두 춤을 172

중첩된 if문과 while 루프 174

미션 #38: 미다스의 손 175

break로 while 루프 끝내기 177

미션 #39: 끝없는 대화 177

while-else문 179

미션 #40: Hot? Cold? 180

이 장에서 배운 내용 182

CHAPTER 8 슈퍼파워를 안기다 183

함수를 직접 정의하기 184

함수 호출하기 185

인수를 받는 함수 186

미션 #41: 식목일 188

프로그램 리팩토링하기 189

미션 #42: 어쩌다 보니 리팩토링 191

docstring으로 주석 달기 192

인수의 행 바꿈 193

함수의 리턴 값 194

미션 #43: 블록 ID 표시 장치 196

함수에 if문과 while 루프 사용하기 199

if문 199

미션 #44: 양털 색상 도우미 200

while 루프 202

미션 #45: 여기저기 블록 천지 203

전역 변수와 지역 변수 205

미션 #46: 움직이는 블록 207

이 장에서 배운 내용 209

CHAPTER 9 리스트와 사전, 블록을 강타하다 211

리스트 사용하기 212

리스트 항목에 접근하기 213

리스트 항목 변경하기 214

미션 #47: 세상 저 높은 곳에서 가장 낮은 곳까지 214

리스트 조작하기 217

항목 추가하기 217

항목 삽입하기 217

항목 삭제하기 218

미션 #48: 진행률 표시기 219

리스트처럼 문자열 다루기 221

튜플 222

튜플로 변수 설정하기 223

미션 #49: 슬라이딩 224

튜플 리턴하기 226

리스트의 유용한 특징 227

리스트의 길이 227

미션 #50: 블록 강타! 227

무작위로 항목 고르기 230

미션 #51: 무작위 블록 231

리스트 복사하기 232

항목과 if문 234

미션 #52: 야간 투시검 235

사전 238

사전 정의하기 238

항목에 접근하기 239

미션 #53: 관광 가이드 240

항목 변경하기와 추가하기 242

항목 삭제하기 243

미션 #54: 블록 내리치기 점수 243

이 장에서 배운 내용 246

CHAPTER 10 for 루프, 마인크래프트에 마술을 부리다 247

단순 for 루프 248

미션 #55: 마법의 지팡이 249

range() 함수 251

미션 #56: 마법의 계단 252

range() 가지고 놀기 253

그 밖의 리스트 함수들 255

미션 #57: 기둥 256

미션 #58: 피라미드 258

사전 반복 처리하기 259

미션 #59: 점수판 260

for-else 루프 262

for-else 루프에서 빠져나오기 263

미션 #60: 다이아몬드를 캐내라 263

중첩된 for 루프와 다차원 리스트 265

2차원적 사고 265

2D 리스트의 값에 접근하기 270

미션 #61: 픽셀 아트 272

루프로 2차원 리스트 만들기 274

미션 #62: 오랜 풍파를 견뎌 낸 벽 275

3차원적 사고 277

3차원 리스트 출력하기 278

3차원 리스트의 값에 접근하기 283

미션 #63: 구조물 복제하기 285

이 장에서 배운 내용 291

CHAPTER 11 파일과 모듈, 건축물을 간직하다 293

파일 사용하기 294

파일 열기 294

파일에 쓰기와 저장하기 296

파일 읽기 297

파일의 행 읽기 298

미션 #64: 할 일 관리 299

1부: 할 일 리스트 작성하기 299

2부: 할 일 리스트 출력하기 301

모듈 사용하기 302

pickle 모듈 303

pickle 가져오기 303

from절로 함수 하나만 가져오기 305

*로 모든 함수 가져오기 306

모듈에 별명 붙이기 307

미션 #65: 구조물을 저장하라 307

1부: 구조물 저장하기 308

2부: 구조물 로드하기 311

shelve 모듈로 다량의 데이터 저장하기 313

shelve로 파일 열기 313

shelve로 항목 추가하기, 수정하기, 접근하기 314

미션 #66: 구조물 단지를 저장하라 315

1부: 구조물 한꺼번에 저장하기 316

2부: 구조물 한꺼번에 로드하기 316

pip로 새 모듈 설치하기 320

윈도에서 pip 사용하기 321

맥이나 라즈베리 파이에서 pip 사용하기 322

pip의 Flask 모듈 사용하기 322

미션 #67: 위치를 보고하라 324

이 장에서 배운 내용 325

CHAPTER 1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우아해지다 327

객체 지향 기초 328

클래스 만들기 329

객체 만들기 330

속성에 접근하기 331

미션 #68: Location 객체 332

메서드 이해하기 333

미션 #69: 유령의 집 336

메서드로 값 리턴하기 339

미션 #70: 유령의 성 340

여러 객체 만들기 342

미션 #71: 유령 마을 343

클래스 속성 345

상속 이해하기 348

클래스 상속하기 349

서브클래스에 새 메서드 추가하기 350

미션 #72: 유령 호텔 351

메서드와 속성 오버라이드하기 354

미션 #73: 유령 나무 357

이 장에서 배운 내용 359

맺으며 360

블록 ID 치트 시트 361

리소스 366

저는 왜 안 될까요? 367

찾아보기 379